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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배움과 나눔으로 함께 성장하는 행복한 삼각초등학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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세부내용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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고객을 맞이하는 자세

가. 방문고객의 경우
  • 1분 이내에 사무실을 찾을 수 있도록 학교 1층 출입구에 안내 표지판을 설치하여 찾고자 하는 사무실의 위치를 정확히 알려드리겠습니다.
  • 담당자가 고객을 맞이할 때는 업무 처리 중에도 10초 이내에 응대하고 20초 이내에 하던 일을 멈추고 의견을 경청하겠습니다.
  •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할 경우 직원이 원하는 사무실로 직접 안내해 드리겠으며, 행정실에서 업무를 처리하고자 할 경우 담당자를 10분 이내에 호출하여 드리겠습니다.
  • 우리 학교를 방문하는 모든 고객에게 밝은 미소와 상냥한 목소리로 “어서 오십시오. 저는 교사(행정실) ○○○입니다.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?” 라고 인사하겠습니다.
  • 교무실, 행정실에 민원인 대기석을 설치하고 일간신문을 비치하여 기다리는 동안 불편함이 없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사무실을 방문했을 때 필요한 시설 및 행정장비(복사기 및 FAX)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하겠습니다.
  •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“안녕히 가십시오”,“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”라고 따뜻이 배웅인사를 하겠습니다.
나. 전화민원의 경우
  • 전화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“안녕하십니까?(또는 감사합니다) 삼각초등학교 행정실(교사) ○○○입니다.”하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.
  • 통화중에는 고객의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위하여 고객이 말씀하는 사항을 메모 및 재확인하겠습니다.
  •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때에는 “○○업무는 ○○○선생님이 처리하고 있으니 연결해 드리겠습니다. 혹시 연결하는 과정에서 끊어지면 죄송하지만 ○○○-○○○○번으로 다시 걸어주시기 바랍니다.”라고 안내하겠습니다.
  •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담당업무가 아니더라도 최선을 다해 답변하며, 고객의 이름, 용건, 회신의 필요성 여부, 회신전화번호를 메모한 뒤 담당자에게 1시간 이내로 전달하겠습니다.
  • 통화가 끝났을 때는 “고맙습니다. (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)”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것을 확인한 다음 전화를 끊겠습니다.
다. 우편 및 FAX민원의 경우
  • 우편과 FAX로 민원을 제출할 경우 접수 후 1시간 이내 담당자에게 전달하고, 3시간 이내에 업무담당자로 하여금 일의 진행상황에 대하여 전화 통화토록 하여 고객이 궁금해 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.
라. 인터넷 민원
  • 인터넷을 이용하여 학교홈페이지에서 민원인이 민원서류를 요청하면 1일 2회 확인 후 이메일로 요청사항을 발송하겠습니다.
마. 전입학의 경우
  •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 그리고 명쾌한 답변으로 학생과 학부모님을 친절하게 맞이하겠습니다.
  • 모든 전·입학 업무에 있어서 항상 학생과 학부모님의 의견을 존중하고 적극 반영하겠으며 업무처리과정에서 어떠한 불편도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• 학생의 전·입학 업무를 학생과 학부모님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규정된 내용을 토대로 신속˙정확하며 친절˙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.
민원 접수·처리 청구
  • 우)61049 광주광역시 북구 송해로 21(삼각동) 삼각초등학교 행정실 민원담당
  • 전 화 : (062) 570-6505
  • 홈페이지 : http://www.samgak.es.kr/

민원을 처리하는 자세

  • 아무리 다른 업무가 많더라도 고객이 절대로 5분 이상 기다리지 않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민원서류는 처리기한 1일 전까지 처리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학생 전입 및 각종 증명서류 발급은 30분내에 처리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
학교를 평생교육의 장으로 개방

  • 학교시설을 지역사회의 교육·문화·체육 활동의 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방하겠습니다.
  • 학교 도서실을 개방하고 고객이 원할 경우 도서를 대출하여 독서의 생활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- 연 2회 이상 학부모 독서토론회 및 모자 독후감 발표대회 실시 등

학부모. 지역인사가 참여하는 학교운영

  • 학교운영위원회 활동을 활성화하고, 교육계획수립시 학부모 의견을 반영하여 학부모가 학교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겠습니다.
  • 학부모와 대화를 연중 실시하여 학교교육이 가정과 연계되어 만족한 교육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학교회계 예·결산 시 학부모가 참여하여 경영의 내실화를 기하고 열려있는 행정을 실현하겠습니다.

고객 참여와 의견제시 방법

가. 학교행정서비스에 대한 고객 여론 수렴
  • 본관 중앙현관에 『고객소리함』을 설치하여 항상 고객의 의견을 수렴하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- 민원처리 과정에서 불편·부당한 대우, 불친절한 사례
    • - 행정상 권리·이익의 침해 사례 및 고충·애로 사항
    • - 학교교육행정 전반에 관한 건의 및 제도 개선 사항 등
  • 고객의 의견에 대한 결과는 1주일 이내에 회신하여 드리고 학교 행정서비스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.
나. 의견제시 방법
  • 우리 학교가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·불만족을 느꼈거나, 개선할 사항이 있다고 생각하신 경우에는 문서·전화·우편·FAX·E-mail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면,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.
의견 제출, 불친절, 부조리 신고하실 곳
  • 우)61049 광주광역시 북구 송해로 21(삼각동) 삼각초등학교 행정실 민원담당
  • 전 화 : (062) 570-6505 FAX :(062)570-6504
  • 홈페이지 : http://www.samgak.es.kr/

고객만족도 조사와 결과발표

  • 우리 학교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 만족도 조사를 매년 1회 실시하고 그 결과를 인터넷을 통하여 공개하겠습니다.
  • 고객 만족도 조사 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은 시정하여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이 노력을 다하겠으며, 이에 관한 조치계획을 고객만족도 조사결과 발표 후 2개월 이내에 인터넷을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.

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

  • 전화를 하였거나 받으셨을 때 본교 교직원이 불친절한 경우
    • 해당 교직원을 주의시키고 같은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.
  • 본교 교직원의 잘못으로 2회 이상 동일 민원 건으로 방문하였을 경우
    •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,
    • 해당 교직원으로 하여금 정중히 사과토록 함은 물론 2천원 상당의 월간지(좋은생각 등)로 보상을 하겠습니다.

학부모님께 협조를 부탁하는 사항

  • 학부모님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익명이나 가명으로 진정이나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신청인의 주소, 성명을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교직원으로서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근무할 수 있도록 사기진작을 위해 잘한 점에 대해서는 칭찬하여 주시고 많은 격려를 부탁합니다.
  •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훌륭한 교직원은 적극 발굴하여 알려주시고 다른 교직원의 본보기가 되도록 홍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업무별 처리 부서 안내
업무명 처리부서 전화번호
교무·학사업무 교무실 062-570-6501
운영위원회 및 발전기금업무
학교회계 지출 업무
학교회계 세입 업무
(급식비 징수)
학생전출·입 업무
각종 증명서 발급 업무
행정실 062-570-650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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